광견병(狂犬病) (Rabies)

작성일
2021.06.21.
조회수
236
1. 개 요
이 병은 광견병virus의 감염에 의하여 일어나는 인수공통전염병이며 사람의 경우에는 공수병(Hydrophobia)이라고 한다. 동물이 감염발증한 경우 심한 신경증상을 나타내며 거의 100% 폐사하는 극히 위험한 질병이다.

2. 원 인
질병의 병원체는 Rhabdoviridae의 Lyssavirus속으로 그 생김새가 탄환(총알)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전염경로
○ 도시형 광견병 : 감염된 개가 다른 개나 고양이, 소, 말, 사람을 물어서 연속적으로 전파
○ 삼림형 광견병 : 감염된 동물이 다른 야생동물이나 개 또는 사람을 물게 되면 상처를 통해 전파

4. 임상증상
○광견병(가축) : 개의 초기증상은 보통 간헐적으로 나타나서 쉽게 흥분하거나 과민해지며 사람이나 동물을 공격하며 어두운 곳에 숨고, 동공이 확장되고 성적흥분을 느끼며 암캐는 비정기적으로 발정증상을 나타내고, 귀와 꼬리가 뻣뻣해지고 침을 많이 흘리거나 결막이 충혈되기도 한다.
○개의 감염후기에는 공격성이 증가하여 흙, 풀, 돌 등의 이물을 먹으며 각막반사의 소실과 간헐적인 근육경련·연하곤란을 보이며, 거품 섞인 침을 흘리고, 목소리가 낮아지며 소리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임상증상은 대개 3~7일간 지속되며 대부분 10일이내에 죽게 된다.
○공수병(사람) : 중추신경계 가까운 부위에 물릴수록 발병시기가 빨라진다.

5. 예방 및 치료
○광견병(가축) : 3개월령 이상된 동물에게 예방접종을 철저히 해야 하고, 가축이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잘 묶어 키우고 접근방지 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감염동물에 교상된 동물은 치료하지 않고 살처분한다.
○공수병(사람) : 감염된 동물에 물렸을 경우 물린 즉시 그 상처부위를 수압이 강한 물로 씻은 후 비눗물로 깨끗이 닦고 상처 부위를 알코올 등으로 소독을 하고,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검진 후 면역혈청 주입 및 백신접종 등의 응급처치를 받도록 해야 한다.
축종
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