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파라티푸스 (Paratyphoid infection in chickens)

작성일
2021.06.21.
조회수
309
1. 개 요
Salmonella속균에 의하여 어린 병아리에서 회백색의 설사와 우모가 역립하여 꺼칠한 증상을 나타내는 추백리와 유사한 질병이다. 추백리균 및 닭티푸스균외의 Salmonella속균의 감염에 의한 소화기계의 전염병으로 포유동물에서 가끔씩 발병하거나 사람에서 식중독을 일으키기도 한다.

2. 원 인
S.pullorum, S.gallinarum과 같이 숙주특이성인 살모넬라균 이외의 주비특이성인 살모넬라균에 의해 발병되는 질병이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균으로는 S.enteritidis와 S.typhimurium등의 병원성이 강한 병원균이 감염되고 있다.

3. 전파경로
추백리나 가금티푸스와 같이 종계의 난포나 수란관에 침입·증식함으로 오염된 난황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후대 병아리에 감염이 이루어지며 일단 감염된 병아리는 부화기내 혹은 계군내의 병아리에 수평감염을 유발시킨다.

4. 임상증상
주로 어린 병아리에서 문제가 된다. 급성인 경우 폐사율이 10~20%까지되며, 특징적인 임상소견은 없으나 감염된 닭은 허약, 식욕부진, 탈수에 이은 폐사가 일반적인 증상이다. 어린 일령에서는 추백리와 비슷하게 회백색 설사나 관절염, 심하면 실명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때때로 간이나 비장에 괴사반점을 관찰할 수 있다. 성계의 경우는 대부분 불현성 감염으로 보균하기에 여러 경로를 통하여 사람에 감염시 식중독을 유발시킬 수 있어 이 질병의 중요성이 크다.

5. 예방 및 치료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모든 생산단계의 닭에서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하여 주위 환경으로 부터 감염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차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는 항생제감수성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항생제를 선발, 투여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다.
축종
가금
비고